티스토리 뷰

반응형

KBS 한국어능력시험

KBS 한국어능력시험을 시작하기 앞서서

안녕하세요. 우리는 지금까지 많은 자격증의 이야기와 일정들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다루어본 자격증은 대부분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자격증이여서 활용도가 좀 낮았습니다. 이번 KBS한국어 능력시험은 기업체나 공공기관에서  활용을 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에 대해 아래에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KBS 한국어능력시험 소개

 

개인적으로 KBS한국어능력시험을 많이 들어보긴 했어도 직접 응시할 생각은 딱히 없었는데 주위에서 많이들 응시하기도 해서 한번 찾아보는 느낌으로 찾아서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생각입니다. 

 

일단 이번 차시에는 간단하게 KBS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어 능력시험은 KBS 산하 한국어 진흥원에서 주최, 주관하여 한국어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여담이지만 한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한국어 능력인증시험(TOKL)입니다. 해당 시험에 대한 것은 차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 KBS한국어 능력시험이 어디서 사용, 활용되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KBS 한국어능력시험의 활용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각종 학교나 각종 공공기관에 취업할 때 가산점을 주기도 합니다. 크게 나누면 학교, 공공기관, 언론, 기타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의 대표로는 장소는 민족사관고등학교입니다. 몇몇 대학 입시에서는 가산점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특히 국어국문학과 같은 경우는 가산점 있는 곳도 많다고 하니 한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학 중에서 의학전문대학원과 의과대학 학사편입 시에 KBS 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MEET 시험이 있었는데 해당시험에 있던 언어추론 시험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언론에 들어갈 때에는 가산점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KBS에서 치룬 만큼 KBS채용에서 많은 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KBS에서 채용하는 방송 기자, 예능과 드라마 PD, 아나운서 직렬에 지원할 경우 응시자격으로 요구됩니다. 신문 언론사에서도 한겨례와 경향이 필수로 응시자격을 요구합니다.

 

KBS 성우채용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성우도전하시는 분들도 한번 응시해보세요!! 또한 한국일보, 스포츠서울, 국악방송 등에서도 가산점을 반영함으로 언론 지원생은 반드시 따야하는 자격증입니다. 

 

공공기관에서도 응시하는 분들 역시 KBS한국어능력시험 역시 지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경찰과 군 장교 시험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또한 공무원 시험과 공공기관 채용, 승진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일반 기업 중에서 GS홈쇼핑, 농수산홈쇼핑, 농심기획이 KBS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을 가산점으로 사용합니다. 추가적으로 공군과 해군병이 지원 할 때 가산점이 붙습니다. 1, 2급 사이는 2점이 가산점이고, 3, 4급은 1점을 반영한다고 합니다. 

 

KBS 한국어능력시험 출제 영역

KBS 한국어능력시험에서는 영역은 총 5개입니다. 문법, 이해, 표현, 창안, 국어문화로 나누어져 있다. 각 영역마다 다양한 종류의 분야에서 출제됩니다. 

 

문법(어휘/어법)에서는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문제는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해(듣기/읽기)에서 어휘력, 사실적 이해 능력, 추리/상상적 이해 능력, 비판적 이해능력, 논리적 이해 능력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문제는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현(쓰기/말하기)에서는 보고서 작성 및 발표/토론 능력, 협상 및 대인 설득 능력, 논증 능력, 표준화법 등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문제는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안(창의적 언어능력)에서는 창의적 표어 제작, 제목 추출, 아이디어 창안, 수사법, 고사성어/속담 활용 능력 등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문제는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어문화(국어 교과의 교양적 지식)에서는 국어 상식 및 국어 문화에 대한 교양적 이해능력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문제는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

시험 난이도 같은 경우는 크게 어렵지는 않은 시험입니다. 글쓰기를 평소 좋아하거나 국어에 관심이 많은 사람 정도라면 쉽게 3등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감이 없으시다면 수능 국어시험에서 1~2등급에 준하는 실력이시라면 3급 정도는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추구하신다면 좀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합니다. 

 

물론 평소에 국어를 잘 못하신다면 조금 까다로운 시험인 점은 맞습니다. 추가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시험 응시료 33,000원으로 약간 비싼 편에 속합니다. 그러니 충분히 준비하시고 응해주세요. 

 

공부를 하는 방법에는 독학을 하면서 기타 기출 문제집을 풀거나 인강을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독학보다는 인강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이 지금 하셔야할 것은 일정 점수를 맞혀 1급 혹은 어느 정도의 급수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이기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그 수준까지 이미 도달했고, 도달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준 사람들의 강의를 듣는다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여러분에게 인강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밑에서 인강을 추천하겠지만 해당 인강이 완벽하다. 혹은 정말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 제 추천만을 여러분들이 덥석 선택하지 마시고 다른 인강들 무료 강의라도 들어보시고 자신에게 잘 맞는 강의 선택하길 바랄 뿐입니다.  

인강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에듀윌을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이 많이 듣는다는 이유도 있지만 많은 혜택과 이벤트를 현재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만일 인강을 듣는다면 에듀윌을 추천드리고 다른 인강 사이트들도 많이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들어가보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